산업통상자원부가 9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K-조선 재도약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고부가·친환경 선박 중심의 세계 선박 시장 시황 회복을 기회 삼아 ‘세계 1등 조선 강국, 대한민국’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주요 내용>
1. 수주 실적 뒷받침할 생산 역량 확보
1) 원활한 인력 수급 지원
· (인력 유지·복귀 지원) 퇴직자 재고용 기업 채용장려금 지원 등
· (신규 인력 유입) 생산·기술 인력 양성 교육 사업 확대, 신규 채용자 인센티브 신설 등
· (인력 관리) 외국인 근로자 도입 규모 탄력적 조정 등
2) 디지털 기반 생산 역량 강화
· (스마트 야드 구축) 로봇 용접 등 인력 부족 분야 디지털화 추진 등
· (기자재 생산 공정 자동화) 인력 유출 분야 대상 제조 공정 자동화 시범 추진, 기자재 생산 특화 통합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2. 글로벌 주도권 강화 위한 친환경ㆍ스마트화 선도
1) 친환경 선박 개발 및 보급 확대
· (저탄소 선박) 연료탱크 등 LNG 추진 선박 핵심기자재 국산화·고도화 등
· (무탄소 선박) 수소 등 신기술 상용화 시험 기준 마련 등
2) K-스마트십 개발 및 보급 확대
· (자율 운항 선박) 자율운항 선박 개발 및 국제 표준화 추진 등
· (스마트십 데이터 플랫폼) 대형 3사 중심 데이터플랫폼 공동 구축, 조선-전후방 전산업 스마트화 촉진 등
3. 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1) 중소 조선소·기자재 업계 수주 역량 강화
· (설계·엔지니어링) LNG 선박 설계·엔지니어링 전문 인력 양성 등
· (친환경 R&D) 중소형 선박 특화 기술 개발 등
· (상생 협력) 조선해양산업발전협의회 중심 대·중소 조선사, 기자재 업계, 해운 업계 상생 협력 사업 추진 등
2) 중소 조선소·기자재 업계 수요 기반 확대
· (관공선 발주) 2030년까지 국가 관공선 388척 친환경 선박 전환 등
· (친환경 인증 제도) 친환경 기자재 인증기준·등급·세부절차, 인센티브 기준 마련 등
· (선박 수리·개조) 선박 수리·개조 산업 친환경·스마트 기반 구축 등
3) 금융·수출·마케팅·물류 서비스 지원
· (금융) 보증 지원 한도 확대 등
· (수출·마케팅·물류) 해외 거점 5→6개 확대, 스마트 공동 물류 플랫폼 구축 등
자세한 내용은 첨부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