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마케팅사관학교 무료교육 1
“저비용 고효율! 홍보마케팅 이렇게 하라!”
■ 주최 : 한성대중소기업컨소시엄센터
■ 주관 : 마케팅홍보연구소
■ 대상 : 고용보험을 내고 있는 300명(제조업은 500명) 이하의 회사 및 단체의 직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 교육은 고용보험을 내시는 직원들에 대한 일종의 보상 교육으로 고용보험을 연체 중이거나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대기업 직원, 대학생, 구직자 등은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수강 가능 여부 문의 : 한성대중소기업컨소시엄센터 이호성과장 O2.76O.5732)
- 체계적 홍보마케팅교육이 필요한 홍보마케팅 실무자
- 중소기업 홍보마케팅 관리자 및 임원
- 홍보실, PR대행사 등 홍보(PR)분야 담당자
- 마케팅실, 영업팀 등 마케팅 및 영업 담당자
- 홍보마케팅 분야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쌓고자 하는 직장인
- PI 또는 CEO브랜딩이 필요한 분
- 자기 PR, 자기 브랜드 관리가 필요한 분
■ 장소 : 한성대학교 대학로 에듀센타 교육장
4호선 혜화역 4번출구 도보 3분거리/하나은행 혜화동지점 옆 또는 CGV극장 옆
■ 일시 : 2008.1.15(화)~17(목) 09시~18시 (매월 2째주 또는 3째주 화~목요일 실시)
■ 상반기 교육 예정 일정 :
1월 : 15일~17일
2월 : 19일~21일
3월 : 18일~20일<?xml:namespace prefix = o />
4월 : 15일~17일
5월 : 20일~22일
6월 : 17일~19일
■ 참가비 : 무료 - 고용보험을 내고 있는 300명(제조업은 500명) 이하의 회사 및 단체 직원
■ 강사 : 박영만 마케팅홍보(MPR)연구소장, 홍웅식 한성대 중소기업컨소시엄 센터장
■ 신청 및 접수 : 1. 한성대중소기업컨소시엄센터에 신청 서류 팩스로 접수( 제출서류 : 교육신청서, 지원동의서, 참여신청서, 직업능력개발훈련 합의서 서류 문의: 한성대 이호성 과장 전화 O2.76O.5732, 팩스 O2.76O.5739) 2. 네이버 마케팅홍보연구소(http://cafe.naver.com/mprin )카페 공지사항 게시판에 신청 완료 게시 (성명, 중소기업명, 연락처 등 게시) 3. 교육 당일 원본 서류 제출 (※ 4가지 제출서류 중 교육 참가 시 “지원동의서 원본"은 반드시 지참 바랍니다) 4.<제출 서류 공문서> 4장을 한성대학교 중소기업직업훈련컨소시엄센타로 FAX를 보내야만 참가신청이 완료됩니다. 공문서 중 지원동의서를 잘못 기재하여 다시 작성하여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업장관리번호'란을 잘못 기재하십니다. '고용보험관리번호'를 적어주셔야 됩니다.
■ 문의 : 박영만 마케팅홍보연구소장 (O17.735.O244)
■ 기타 : 기수별로 선착순(한성대 서류 접수 기준) 60명 기준, 한 회사에서 여러 명 수강 가능합니다. 신청자가 많아 조기 마감될 수 있으므로, 조기 마감 시에는 다음 기수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찾아가는 강의 : 한 회사에서 수강인원이 많으면(약 20명 이상) 해당 회사로 <출장 강의>도 가능하오니 한성대 측에 문의 바랍니다.
■ 당부사항 : 본 교육은 노동부의 국비지원으로 고용보험을 내고 있는 중소기업 임직원에게 드리는 무료 교육 혜택이므로, 자격 요건에 해당하시는 분만 신청 가능합니다. 만일, 신청 하셨다가 교육을 안 받으시면 다른 중소기업 무료 교육 시,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선착순에 밀린 다른 분의 소중한 기회를 뺏는 일이기도 하오니 신중히 결정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하셨다가 취소하시면 차후에 수강하실 수 없습니다.(단, 수강 시작일 5일 전에 미리 취소하셔서 다른 분께 기회를 드리시면, 차후에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홍보마케팅사관학교 (3일 총 24시간) 커리큘럼
1일차
홍보와 언론 미디어의 이해
교육 참가자 자기 PR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홍보와 언론 미디어의 이해
신문사와 방송국 취재 시스템 이해
미디어릴레이션과 퍼블리시티 전략
아이디어PR&가치혁신마케팅
패러다임 시프트란?
가치혁신과 블루오션
발상의 전환 사례
아이디어 발상법
아이디어 홍보 실전사례
입소문(구전)홍보마케팅
입소문 홍보의 이해와 활용법
입소문 홍보 전략 프로세스 기획
입소문 홍보 국내 성공사례
입소문 홍보 해외 성공사례
입소문 홍보 기획 제안서 리뷰
2일차
마케팅홍보(MPR) 전략
마케팅홍보의 이해와 활용
MPR과 IMC
마케팅홍보 전략
마케팅홍보 전술 A부터 Z까지
마케팅홍보 성공사례 분석
이벤트 활용 홍보마케팅
이벤트 활용 홍보 기법
이벤트 프로세스의 이해
이벤트 활용 홍보 전략과 기획법
이벤트 홍보 체크 리스트
이벤트 홍보 성공사례
사진 활용 홍보마케팅
보도사진의 이해와 중요성
사진기자가 말하는 좋은 사진 찍는법
테마별 사진과 시즌별 사진 사례
보도사진 체크 리스트
사진 활용 홍보 실전 사례
영상 및 방송 활용 홍보마케팅
방송 제작 시스템의 이해
방송 보도와 방송 기자 알기
방송 취재 및 인터뷰 요령
방송 홍보 체크 리스트
보도자료 통한 방송 홍보 성공 사례
혁신적 기획역량 개발 특강
초청강사 : 홍웅식 한성대중소기업컨소시엄센터장
1교시 : 통찰력과 상상력
. 변화를 체크하고 기회를 창출하라
. 꿈의 영토를 확장하라
2교시 열정과 실행력
. 파괴하고 연결하라
. 열정을 실행하라
3일차
보도자료 기획&작성법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원칙
보도자료 잘 쓰는 법
보도자료 배포 후 기자 대응법
기자가 원하는 좋은 보도자료란?
보도자료 작성 사례와 기사화 사례
CEO 브랜딩과 PI 전략
PI 와 CEO 브랜드 전략
CEO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CEO 이미지 조사 자료
CEO 이미지 메이킹 전략
CEO 포지셔닝 프로그램
PR 기획서 및 제안서 작성법
상사와 고객이 원하는 기획서란?
PR 기획서 및 PR 제안서 작성법
홍보전략 제안서 작성 체크 포인트
기획서를 잘 쓰는 비법
좋은 기획서 VS 나쁜 기획서 사례
참가자 워크샵
교육 참가자들 회사의 홍보마케팅 성공 사례 발표
교육 참가자들 회사의 홍보마케팅 실패 사례 발표
# 강사 및 프로그램 일부가 사정에 따라 조정 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홍보마케팅사관학교 무료 교육 2
■ 주최 : 한성대중소기업컨소시엄센터
■ 주관 : 마케팅홍보연구소
■ 대상 : 고용보험을 내고 있는 300명(제조업은 500명) 이하의 회사 및 단체의 직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 교육은 고용보험을 내시는 직원들에 대한 일종의 보상 교육으로 고용보험을 연체 중이거나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대기업 직원, 대학생, 구직자 등은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수강 가능 여부 문의 : 한성대중소기업컨소시엄센터 이호성과장 O2.76O.5732)
- 체계적 홍보마케팅교육이 필요한 홍보마케팅 실무자
- 중소기업 홍보마케팅 관리자 및 임원
- 홍보실, PR대행사 등 홍보(PR)분야 담당자
- 마케팅실, 영업팀 등 마케팅 및 영업 담당자
- 홍보마케팅 분야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쌓고자 하는 직장인
- PI 또는 CEO브랜딩이 필요한 분
- 자기 PR, 자기 브랜드 관리가 필요한 분
■ 장소 : 한성대학교 대학로 에듀센타 교육장
4호선 혜화역 4번출구 도보 3분거리/하나은행 혜화동지점 옆 또는 CGV극장 옆
■ 일시 : 2008.1.22(화)~24(목) 09시~18시 (매월 3째주 또는 4째주 화~목요일 실시)
■ 상반기 교육 예정 일정 :
1월 : 22일~24일
2월 : 26일~28일
3월 : 25일~27일
4월 : 22일~24일
5월 : 27일~29일
6월 : 24일~26일
■ 참가비 : 무료 고용보험을 내고 있는 300명(제조업은 500명) 이하의 회사 및 단체 직원
■ 강사진 : 박영만 마케팅홍보(MPR)연구소장, 김도연 시도우 대표, 조원진 월간 비즈&프랜차이즈 이사, 최재용 MD코리아 대표, 김세준 선진닷컴 대표, 박근우 안철수연구소 홍보팀장, 정윤석 VPR 세컨드라이프 본부장
■ 신청 및 접수 : 1. 한성대중소기업컨소시엄센터에 신청 서류 팩스로 접수( 제출서류 : 교육신청서, 지원동의서, 참여신청서, 직업능력개발훈련 합의서 서류 문의: 한성대 이호성 과장 전화 O2.76O.5732, 팩스 O2.76O.5739) 2. 네이버 마케팅홍보연구소(http://cafe.naver.com/mprin )카페 공지사항 게시판에 신청 완료 게시 (성명, 중소기업명, 연락처 등 게시) 3. 교육 당일 원본 서류 제출 (※ 4가지 제출서류 중 교육 참가시 "지원동의서 원본"은 반드시 지참 바랍니다.) 4.<제출 서류 공문서> 4장을 한성대학교 중소기업직업훈련컨소시엄센타로 FAX를 보내야만 참가신청이 완료됩니다. 공문서 중 지원동의서를 잘못 기재하여 다시 작성하여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업장관리번호'란을 잘못 기재하십니다. '고용보험관리번호'를 적어주셔야 됩니다.
■ 문의 : 박영만 마케팅홍보연구소장 (O17.735.O244)
■ 기타 : 기수별로 선착순(한성대 서류 접수 기준) 60명 기준, 한 회사에서 여러 명 수강 가능합니다. 신청자가 많아 조기 마감될 수 있으므로, 조기 마감 시에는 다음 기수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찾아가는 강의 : 한 회사에서 수강인원이 많으면(약 20명 이상) 해당 회사로 <출장 강의>도 가능하오니 한성대 측에 문의 바랍니다.
■ 당부사항 : 본 교육은 노동부의 국비지원으로 고용보험을 내고 있는 중소기업 임직원에게 드리는 무료 교육 혜택이므로, 자격 요건에 해당하시는 분만 신청 가능합니다. 만일, 신청 하셨다가 교육을 안 받으시면 다른 중소기업 무료 교육 시,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선착순에 밀린 다른 분의 소중한 기회를 뺏는 일이기도 하오니 신중히 결정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하셨다가 취소하시면 차후에 수강하실 수 없습니다.(단, 수강 시작일 5일 전에 미리 취소하셔서 다른 분께 기회를 드리시면, 차후에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홍보&인터넷마케팅사관학교 (3일 총 24시간) 커리큘럼
1일차
온라인 홍보마케팅 전략 - 박영만 마케팅홍보연구소 대표
블로그홍보와 커뮤니티활용 홍보 – 박영만 마케팅홍보연구소 대표
바이러스마케팅과 UCC활용 홍보 - 박영만 마케팅홍보연구소 대표
세컨드라이프 활용 홍보마케팅 – 박영만 마케팅홍보연구소 대표
2일차
검색엔진 마케팅과 웹사이트 최적화 - 김도연 시도우 대표
효율적인 온라인광고&키워드광고 – 김도연 시도우 대표
홈페이지 활성화와 온라인 제휴마케팅 – 조원진 월간 <비즈&프랜차이즈> 이사
인터넷쇼핑 및 오픈마켓 활용전략 - 최재용 MD코리아 대표
3일차
웹사이트 구축과 리뉴얼 전략 – 김세준 선진닷컴 대표
온라인 홍보마케팅 실전 사례 - 박근우 안철수연구소 홍보팀장
세컨드라이프 비즈니스 전략 – 정윤석 VPR 세컨드라이프 본부장
교육 참가자들의 온라인홍보 성공/실패 사례 발표 - 박영만 마케팅홍보연구소 대표
강사진 : 박영만 마케팅홍보(MPR)연구소장, 김도연 시도우 대표, 조원진 월간 비즈&프랜차이즈 이사, 최재용 MD코리아 대표, 김세준 선진닷컴 대표, 박근우 안철수연구소 홍보팀장, 정윤석 VPR 세컨드라이프 본부장
# 프로그램 및 강사는 사정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주임 강사 : 박영만 마케팅홍보연구소장
박영만 강사
프로필
[현직]
- 마케팅홍보(MPR)연구소장
- PR전문회사 VPR 대표
- 국가비상기획위원회 브랜드 자문위원
- (사)한국사보협회 이사
- 여산통신 사외 홍보이사
- OnBookTV 사외 홍보이사
- 선진닷컴 사외 홍보이사
- 홍보(PR) 커뮤니케이션 강사(한국생산성본부 강사, 한겨레신문사 등)
- 한국경제신문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월간<기업&미디어>칼럼니스트
- 월간<비즈&프랜차이즈>칼럼니스트
- 다음 커뮤니티 <홍보쟁이> 운영자
- 네이버 커뮤니티 <마케팅홍보연구소> 운영자
[경력]
- PR전문회사 브릿지커뮤니케이션즈 부사장
- 극기훈련소 해병대전략캠프 대표 겸 교육단장
- 월간 <창업&프랜차이즈> 홍보이사
- LG상사 광고홍보 담당
- 한진그룹 동양화재 광고홍보 담당
- 교통안전공단 교통관광TV(현 리빙TV) 홍보담당관
- 이코인 홍보팀장
- 한국경제신문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삼성경제연구소 사이버 SERI 우수지식인
- 한국생산성본부 기업홍보추진전략과정 강사
- 한겨레신문사 문화센터 강사
- SBS 방송아카데미 홍보전문가과정 강사
- 성균관대학원 프랜차이즈전문가과정 (광고/홍보/판촉전략) 강사
- 외식산업창업&경영컨설턴트과정 강사
[출판] PR전문서 <너희가 홍보를 믿느냐> 기획/편집/출판
강의경력
[공공기관] 국정홍보처, 건설교통부, 국무총리실 비상기획위원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문화재청, 해군본부, 정보통신공무원교육원, 강원도공무원교육원, 충남공무원교육원, 제주도공무원교육원, 경북체신청,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서부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경북교육청, 강원도교육청, 수원교육청, 인천세관, 한국공항공사, 국립공원관리공단,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서울시학교보건진흥원, 산업안전공단, 산업인력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청소년단체협의회, 한국걸스카웃연맹, 한국복지재단, 인구보건복지협회, 제주도장애인종합복지관, 한국장애인복지진흥회, 경기도농업기술원, 태안농업기술센터, 남원농업기술센터, 군산농업기술센터,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수원YWCA,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어린청소년도서관, 서울소방학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기업]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KT, 교보문고, 안철수연구소, 금융연수원, 농협, 개인신용정보, 한국사보협회, 한국잡지협회, 한국프랜차이즈협회, 한국벤처기업협회, 성남산업진흥재단, 대덕밸리 회원사, 멕시카나치킨, 엠서클, 비즈델리, 희명병원, 능력개발교육원, 한국메세나협의회, 넥서스, 한국생산성본부, 벤처농업포럼 벤처농업대학, 한국청소년캠프협회, 한중외식협회, 구미농협교육원, MTA코리아 등
[대학] 한성대,서울여대,숙명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금오공대 최고경영자과정, 창원대 CEO 과정, 계명대 벤처창업보육원, 국제대 외식 최고경영자과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등
[기타] 삼성경제연구소 커뮤니티, PR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한국마케팅연구원, 한겨레 PR전문가과정, 기획포털 플랜업, 비즈노, 좋은강사포럼
2006 대한민국 유통산업대전, 월간 <창업&프랜차이즈> 창업과정
외식산업<창업&경영컨설턴트>과정 등
블로그 운영
-마케팅홍보연구소 (blog.naver.com/pr1878)
-블로그홍보 (blog.naver.com/blogpr)
-동영상홍보 (blog.naver.com/imagepr)
참고자료 : 홍보전문가 박영만의 홍보(PR) 10계명
1.홍보가 안 되면 있어도 아예 없는 것과 같다.
홍보(PR)는 회사의 존재 이유와 존재 의미를 널리 알리는 행위다. 아무리 좋은 회사, 상품, 서비스도 PR이 안되면 아예 없는 것과 같다. 이미 존재 하는 것도 PR이 안 되면 존재하지 않는 것과 다름 없다. 이렇게 PR은 존재 유무를 좌우한다. 사업의 첫 단계부터 홍보전략을 세워야 한다.
2.먼저 홍보를, 나중에 광고를 하면 금상첨화
사람들은 전면 광고 보단 박스 기사를 더 믿는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면 광고를,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려면 PR을 활용한다. 홍보는 언론에 의해 하고 싶은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므로 광고를 통해 하고 싶은 메시지를 전하면 금상첨화다. 먼저 홍보를 하고, 나중에 광고를 하라.
3.오프라인 홍보와 온라인 홍보가 만나면 커진다
오프라인 홍보가 ‘융단 폭격형’ 이라면, 온라인 홍보는 ‘선택적 미사일형’ 이다. 기존 오프라인 홍보에 온라인 홍보가 결합한다면 탁월한 PR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오프라인 홍보와 온라인 홍보가 만나면 시너지가 커지게 된다. 홍보도 ‘디지로그 홍보’가 경쟁력이다.
4.검색 첫 페이지에 우리의 존재를 알리게 하라
검색포털에서 핵심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우리회사, 우리단체, 내 자신이 검색 첫 페이지에 나오지 않는다면 앞으론 생존하기 어렵게 된다. 이제 ‘검색엔진’은 ‘생존엔진’으로 진화하고 있다. 검색 첫 페이지에 우리회사와 나를 노출 시켜라.
5.글 보다 사진이나 영상 등 비주얼을 활용하라
사람이 사물에 대한 인식은 텍스트 보다 사진이 강하고, 사진 보다 영상이 휠씬 강하다. 이제 홍보 전략도 사진이나 영상 등 비주얼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바꿔야 한다. 홍보와 영상을 만나게 하라.
6.직원과 직원 가족을 만족시켜 홍보대사로 임명한다
직원 만족을 넘어 직원 가족까지 만족 시키게 되면, 가족들은 회사의 후원자가 된다. 홍보의 출발은 내부 고객 만족부터 시작한다. 회사를 사랑하는 직원과 가족은 자발적으로 회사의 홍보대사가 되어 ‘좋은 회사’라고 동네방네 입소문 낸다.
7.홍보와 마케팅이 서로 만나서 결혼하게 하라
홍보와 마케팅이 만나 결혼하면 ‘사고 싶은 좋은 상품 이미지’란 아이가 태어난다. 홍보팀과 마케팅팀은 유기적인 공조체제를 갖춰 긴밀히 협조해야 한다. 아예 마케팅팀과 홍보팀을 한 부서로 합쳐 시너지 효과를 보는 것도 고려해 보자.
8.홍보인은 곤충의 눈, 새의 눈, 물고기의 눈으로 봐라
홍보인의 시각은 세 개의 눈으로 봐야 한다. 곤충의 눈은 가까운 곳을 자세히 볼 수 있는 나무를 보고 현미경 시각이다. 새의 눈은 먼 곳을 조망 할 수 있는 숲을 보는 망원경 시각이다. 물고기의 눈은 물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시대의 조류를 보는 트랜드 시각이다. 곤충, 새, 물고기의 눈으로 동시에 봐야 한다.
9.홍보(PR)는 위기상황에 대비하여 보험을 드는 것이다.
PR을 해서 좋은 기업 이미지를 계속 쌓은 기업은 급작스런 위기 상황에서 큰 힘을 발휘한다. 이미지가 좋은 회사의 실수에 대해선 관대한 반면, 좋은 이미지를 쌓지 못한 회사는 위기 발생 시 소비자로부터 외면 받아 잘못하면 망하게 된다. 보험 드는 것처럼 PR을 꾸준히 해서 위기상황을 대비해야 한다.
10.피할 것도 알려야 하는 것이 피알(PR)이다.
피알 것은 피하고 알릴 것은 알린다는 PR은 옛날 이야기다. 이제는 피할 것도 미리 알려야 한다. 지금은 기업 환경이 모두 보여는 ‘수족관 경영’의 시대다. 나쁜 것을 감출 수 없다. 잘못한 것은 잘못했다고 사실대로 알려야 한다. 그러면 큰 위험은 사전에 막을 수 있다. 감추고 덮으면 더 큰 화를 부른다.
박영만 O17.735.O244
마케팅홍보연구소장
PR전문회사 VPR 대표
마케팅홍보칼럼니스트
PR/홍보/커뮤니케이션 강사
마케팅홍보연구소장
여산통신 홍보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