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수출 제품의 사용설명서에 관한 특별세미나
-중국의 국가규정, 국가표준(GB)에 관하여
중국국가표준(GB) 특별세미나 안내
최근 중국으로 수출하는 제품에서 사용설명서 정보의 결함으로 인한 문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용설명서에 수록된 정보에 결함이 있다는 이유로 제품 전량을 회수해야만 했던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사용설명서의 표시방법이 중국국가표준(GB)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중국 내에서 GB는 국제 표준보다 우선하는 강제 규정입니다. 그러므로 제품의 취급 정보를 다루고 있는 사용설명서는 GB를 따라야 합니다. 그러나 GB에서 규정하는 범위는 매우 넓기 때문에 한 기업이나 개인이 그 정보를 구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한국TC협회에서는 중국에 수출하는 한국 기업들이 자사 상품의 사용설명서에 관련된 바른 정보를 수집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중국의 기술표준 전문가를 초청하여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이번 특별세미나의 주제는 '중국 수출 제품의 사용설명서에 관한 중국국가표준'입니다. 중국 정부 기관인 信息産業部電子工業標準化研究所 (China Electronic Standardization Institute) 에서 방한한 권위있는 GB전문가가 사용설명서/포장박스/라벨 등에 수록되는 정보를 규정하는 GB항목에 대한 설명을 비롯하여 인쇄 및 제품 UI, online help를 표시하는 중요한 요소인 문자코드, 폰트에 관한 GB18030 규정을 설명합니다. 또, 일본 기업이 GB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일본기업의 사례를 일본TC협회(JTCA) 관계자가 소개할 예정입니다.
제품 자체에는 문제가 없지만 사용설명서에 수록된 정보표시방법이나 글꼴 때문에 제조기업이나 수출기업이 손해를 보는 일을 예방하고자 합니다. 이번 특별 세미나는 중국에 제품을 수출하거나 수출을 준비하는 우리 기업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1. 행 사 명 중국국가표준 특별 세미나
2. 일 시 2008. 11. 20(목) 13:00~17:00
3. 장 소 SETEC(서울무역전시관) 국제회의실
4. 행사내역 아래 홈페이지 참조
사단법인 한국TC협회
www.tca.or.kr / tca0621@gmail.com
당일, 현장에서 배포하는 자료는 참가자들의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로서 이 세미나 참가자가 아닌 타인에게 무단 재배포나 웹, 블로그등을 통한 공개는 금지합니다.
http://tca.or.kr/bbs/zboard.php?id=tca_news&no=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