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를 지배하는 관리자가 되어라! 정보도 대단히 중요한 요소다. 정보란 의사결정을 하는 판단기준이다. 오른쪽으로 가야 할지, 왼쪽으로 가야 할지를 결정하려면 정보가 필요하다. 정보는 다음의 4단계를 거친다.
①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관리자라면 책이나 신문을 읽거나, 다른 사람을 통해 듣거나, 현장을 찾아가 직접 살펴보는 등의 정보수집도 일의 범주 안에 속한다. 이를 소홀히 하면 잘못된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크다.
② 정보를 분석하는 단계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잘못된 판단을 내리지 않으려면 수집한 정보를 다각도에서 분석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③ 정보를 활용하는 단계 수집해서 분석된 정보는 단순한 지식에 불과하다. 정보로서 의미가 없다. 활용하지 않는 정보는 정보가 아니다.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를 반드시 행동으로 연결해야 한다. 즉 정보를 의사결정을 하는 판단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뜻이다.
④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 활용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는 단계에 이르러야 비로소 '정보를 활용했다.'고 할 수 있다. "나한테는 하찮은 정보지만 그쪽 부서에 큰 도움이 된다니 다행이군", "이 정보는 나도 유용하게 활용했네만, 자네에게도 꼭 필요할 걸세."라며 그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나 장소에 제공한다. 그 중에서도 최고 경영자는 항상 정보에 목말라 한다. 최고 경영자는 슈퍼맨이 아니다. 자신이 올바른 판단을 하게 도와주는 관리자를 절실하게 원한다. 최고 경영자가 옳은 판단을 내리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것은 관리자의 중요한 역할이다. 관리자는 자신의 판단은 물론 최고 경영자가 올바른 판단을 내리도록 도와야 한다. 관리자는 경영자보다 현장 가까이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올라오는 생생한 정보를 최고 경영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사람, 물건, 돈을 투자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관리자는 조직에서 꼭 필요한 인재임에 틀림없다. 출처 : 회사를 성장시키는 강한 관리자(마쓰이 겐이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