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련, 중견기업 중동·인도 시장 진출 확대 전략 논의
31일 산업통상자원부 공동 '2023년 제2차 중견기업 통상 현안 설명회' 개최
인도, 중동 BIG 3 정상 외교에 따른 시장 다변화 대응 방안 모색
□ 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중견기업의 신시장 개척 지원을 위해 최근 한국의 주요 경제 협력 파트너국으로 부상한 중동 및 인도 시장 진출 확대 전략을 모색했다.
◦ 중견련은 10월 31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중동·인도 시장 진출 비즈니스 전략' 주제의 '2023년 제2차 중견기업 통상 현안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서연이화, 경인양행, 케이피에프, 도화엔지니어링 등 중견기업 임직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 '설명회'는 '중동 시장 진출 전략', '중동 프로젝트 법적 이슈 대응 방안', '인도 시장 진출 전략' 등 전문가 강의와 질의 응답으로 구성했다.
◦ 홍창석 KOTRA 아시아중아팀장은 '중동 시장 트렌드와 한국 진출 전략' 발표를 통해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시티' 등 기가·메가급 프로젝트로 세계적인 이목이 집중된 중동 시장 동향과 기회 요인을 설명하고, 민관 협력 프로젝트 수주단 '코리아 원 팀' 참여 등 건설·스마트시티·IT·친환경 에너지 등 유망 분야 진출 전략 및 마케팅 활용 가능 온·오프라인 옴니 채널을 소개했다.
◦ '중동의 대형 프로젝트 현황 및 법적 이슈'를 주제로 발표한 신상명 법무법인세종 변호사는 중동 시장에 대한 미국의 경제 제재 사례를 중심으로 중동 시장 프로젝트의 펀딩 구조와 리스크 대응 전략, 법률 체크 리스트를 공유했다.
◦ 김정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인도남아시아팀장은 '인도 경제의 기회 요인 및 진출 전략' 발표에서 글로벌 생산기지로 떠오르고 있는 인도 시장의 특성을 산업 구조, 인프라 등 아홉 개 영역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 CEPA) 활용·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 구축 등 인도 진출 성공 전략을 제시했다.
□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9월 인도 및 1월 UAE에 이은 10월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 등 중동 BIG 3 국가 정상 외교를 통해 수출 및 투자, 경제 협력 대상으로서 새로운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라면서, "많은 기가급 프로젝트 등 포스트 오일 시대를 준비하는 중동, 풍부한 노동력과 내수 시장에 더해 우리 중견기업의 핵심 영역인 자동차, 전기·전자, 반도체 산업을 중점 육성하고 있는 인도 시장에 더 많은 중견기업이 진출, 지속 성장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