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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중견기업 수출 전망 및 애로 조사

  • 2023-03-28

 

 

13개월 연속 무역 적자가 가중하는 상황에도 중견기업의 74%는 올해 수출 실적이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다소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악화될 것이라고 전망한 중견기업은 26%에 그쳤습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수출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3년 중견기업 수출 전망 및 애로 조사' 결과를 28일 발표하면서, "6개월 연속 마이너스 수출을 기록할 만큼 어려운 상황이지만 많은 중견기업이 공급망 다변화, 신시장 진출 등을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성과를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응답 중견기업의 50%는 10개국 이상, 15%는 6개~9개 이상 국가에 수출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주력 시장 1순위는 미국(50%)으로 중국(18%), 유럽(6%), 중동(6%), 베트남(6%)이 뒤를 이었습니다.

 

중견기업의 79%는 수출 성과 개선을 위해 신규 시장 진출을 적극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IRA, 칩스법 등으로 현지 상황의 불확실성이 커졌지만, 미국 시장을 최우선으로 검토하는 중견기업이 23%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외의 지역, 국가들은 유럽 18%, 아프리카 10%, 베트남 10% 등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견기업인들은 '세계 경기 둔화(71.4%)'를 가장 큰 수출 리스크로 꼽았습니다. '환율 변동성 확대(8.6%)', '물류 비용 상승(5.7%)', '보호무역주의 확산(5.7%)'이 뒤를 이었습니다. 

 

절반에 가까운 49%의 중견기업이 수출 리스크 해소를 위해 '수출국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부 지원 사업 활용(20.4%)'은 2순위로, 이외에도 제품 다각화 및 신제품 확대, 환율 리스크 헤지 상품 가입 등 다양한 방안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외 시장에 진출한 중견기업들은 '물류, 원자재 변동에 따른 비용 상승(61%)'을 가장 큰 애로로 지목했습니다. '수출 대상국 수입 규제(12%)', '통관 등 현지 법률 적용(9%)'도 해결돼야 할 과제로 꼽았습니다.

 

중견기업인들은 수출 핵심 주자로서 중견기업의 원활한 글로벌 시장 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원자재 공급 안정화, 수출국 다변화 지원 등 종합적 정책 지원 노력이 시급하다고 응답했습니다.

 

29%의 응답자가 '원자재 공급 안정화'를, 25.7%는 '수출국 다변화 지원', 20.6%는 '무역 금융 지원 확대'를 각각 중견기업 수출 활성화 지원 정책 1순위로 꼽았습니다.

 

신규 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지 네트워크 등 인프라 지원(36%)', '수출 마케팅 지원(23%)', '수출 및 시장 정보 제공(18%)', '인증 등 비관세 장벽 대응 지원(18%)' 등 맞춤형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조사'에는 '중견기업 무역·통상 리더스 패널'을 포함해 해외 수출 중이거나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중견기업 39개 사가 참여했습니다.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인플레이션 감축법 및 반도체 지원법 발표 이후에도 가장 많은 중견기업이 미국 시장 진출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만큼 미국과의 교역 강화는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진취적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많은 중견기업인이 경제사절단으로 참여할 4월 말 한미 정상회담에서 우리 기업의 부담과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 유의미한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정부, 국회와 긴밀히 소통하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상근부회장은 "현장 애로 해소 지원은 물론 원자재 공급 안정화, 수출국 다변화 지원 등 중견기업 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안정적인 정책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