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대다수는 중견기업에 관해 알고 있고, 열 명 중 여섯 명은 중견기업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24일 '중견기업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 결과에서 94.9%의 응답자가 중견기업을 인지하고 있으며, 64.4%는 중견기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부정적'이라는 응답은 2.3%에 불과했습니다.
'중견기업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는 중견기업법 시행 10주년을 맞아 중견기업의 위상과 역량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를 살펴 효과적인 중견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됐습니다.
이번 조사는 8월 12일부터 8월 24일까지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중견련 관계자는 "국민 열 명 중 다섯 명(48.3%)은 중견기업과 대‧중소기업을 구별해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면서, "중견기업 인식 개선 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중견기업 육성정책을 기반으로,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 극복 과정에서는 물론 급격한 대내외 경제 환경 변화에도 우리 경제의 '허리'로서 중견기업이 수행해 온 유의미한 역할에 대한 평가가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견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업무의 다양성 및 자율성(27.1%)', '신속한 의사결정(21.9%)'이, 중소기업보다는 '재무 안정성(36.3%)', '성장 가능성(33.1%)' 측면에서 더 우수하게 인식됐습니다.
응답자들은 중견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인재 양성 및 확보(53.9%)', '기술 혁신 및 연구 개발(46.4%)', '경영 효율성 제고(39.4%)' 등이 필요하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관련 부문은 물론 자금 지원 및 세제 혜택 등 정책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소비자이자 근로자로서 국민의 긍정적인 인식은 중견기업 경영 활력 제고의 가장 기본적인 토대"라면서,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중견기업이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발전해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발굴‧확대하는 한편 고질적인 규제 해소를 통한 합리적인 법‧제도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